예술인 커뮤니티

알리기

교육・행사

[전시] 원나래 개인전 <컷 Cut!> @초점과온점 (~5.5) 마감
  • 박하은
  • 2024.04.17
  • 조회수  598

 

« 컷 ꉔ ꒤ ꓄ .ᐟ »
원 나 래 𝚂𝙾𝙻𝙾 𝚂𝙷𝙾𝚆
@naraeworks


✼ 일시 : 2024. 4. 20 - 5. 5 ⧗ 1 - 5시


✼ 장소 : 초점과온점 @plus.period
경기 안양시 동안구 갈산로 86번길 39, 1층

 

 

아트 포 랩의 위성공간 초점과온점은 첫 번째 ‘점하기’ 프로젝트로 원나래 작가의 쇼케이스 전시 《컷 Cut!》을 선보입니다.

 

원나래(b.1991) 작가는 "식물의 일부를 확대하고(Close up) 잘라낸(Crop) 모습과 상품 혹은 모델처럼 설정된 식물 전신의 모습 등 타인으로부터 정의되거나 보편화된 미와 감성, 편집되거나 가꿔지며 본래의 것에서 서서히 멀어져버린 식물의 모습"을 관찰하며 회화의 언어로 담아냅니다. 

 

 

 

SNS와 디지털 세계를 지배하는 ‘식물의 미장센’ 

경기도 안양의 독립예술공간 아트 포 랩의 두 번째 위성공간 ‘초점과 온점’이 개관을 맞이하여 2024년 첫 쇼케이스 전시로 원나래 작가의 개인전 《컷 Cut!》을 2024년 4월 20일부터 5월 5일까지 선보인다. 초점과 온점은 1층의 창문을 통해 지역사회와 거리에 한 발짝 더 가까이 문화와 예술을 향유하는 풍경을 선사하고자 만들어진 신생 프로젝트 스페이스이다. 

 

원나래(b.1991) 작가는 SNS에 업로드 되는 식물의 연출된 사진과 여성들의 셀피 및 인생샷이 교차되는 지점을 바라보고, 이를 추상과 구상의 경계를 넘나드는 이미지로 재현한다. 타인으로부터 정의되거나 보편화된 미(美)의 초점에 맞춰 가꾸어진 식물을 소재로 삼아, 감상자들이 의도된 아름다움을 탐미하고 감상에 빠지게 하는 이미지를 만든다.

 

인스타그램 등 이미지 기반 소셜 네트워크에 해시태그 #플랜테리어, #식집사, #반려식물 등의 주요 검색어들과 함께 자주 등장하는 아름답게 치장된 모습의 식물들은 사진과 영상에 담기기 위해 여러 미적 조건을 갖추는 단계를 거친다. 식물의 모양새가 돋보일 수 있는 깨끗한 배경, 식집사로 불리는 소비자들의 선호도와 유행을 따르는 수형, 감도 높은 디자인의 화분과 인테리어 소품들, 마지막으로 화면에 등장하는 모든 요소들을 갈무리하는 음악과 색감 등의 분위기를 갖추고 나면 일명 ‘튜토리얼(tutorial)’ 콘텐츠의 문법을 통해 극적으로 세상에 자신의 존재를 알리게 된다. 

 

가장 돋보이는 면모를 담기 위해 식물의 일부를 확대하고(Close up) 잘라낸(Crop) 사진과 상품 혹은 모델처럼 설정된 전신의 모습을 관찰한 결과, 작가는 이들이 인생샷을 남기려는 강박에 빠진 사람들과 닮아있다고 생각했다. 양식화된 채 전파되고 전염되는 이미지의 가공법과 그 안에 깃든 타인이 정의내린 보편적 기준과 미적 감성에 따라 편집되거나 가꿔지면서 본래의 모습과 생태계로부터 서서히 멀어져버린 식물의 모습은 결국 인생샷을 간절히 원하고 타인에게 전시하는 우리의 모습과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작가는 본인 또한 식물을 기르는 식집사이자 동시대 이미지 문화를 향유하고 생산하는 일원으로서,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려는 기록 삼아 SNS에 사진을 게시하듯 그림을 그려 전시장에 나열한다고 말한다. 작품 속 추상적으로 담긴 이미지에 아름다움을 느끼며 감상에 빠질수록, 우리가 식물에게 느꼈던 아름다움의 본질이 사실은 무엇으로 구성되었던 것인지 역설적으로 깨닫게 되길 바란다. 

Keyword
  • 행사
  • 작업
  • 이벤트
댓글 [0]